요즘은 글을 볼때나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할때 트랜스젠더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면 나도 모르게 입을 다물게 된다.
내가 만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트랜스젠더는 '젠더 이분법을 위반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미가 더 크게 읽히는 듯 하다. 물론 그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어떠한 의미에서 모든 게이와 레즈비언은 트랜스젠더라고 하는 말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가 이미 트랜스젠더와 트랜스섹슈얼을 나눠서 생각하고 있나? 난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런데 이미 운동판과 학술판에서 트랜스젠더는 다행히(?) 트랜스젠더로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고, 그에 따라(?) 트랜스젠더 운동은 젠더 이분법에 대한, 혹은 다양한 젠더에 대한 운동으로 넘어가고 있는 듯 하다. 이게 언어 혼용의 문제인지, 아니면 이사람들은 젠더위반자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
트랜스젠더든 트랜스섹슈얼이든 성전환자든 뭐든, 현실은 존재하고 있고, 우리는 현실안에 존재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트랜스젠더에 관해서만은 현실을 보지 않는 것만 같다.

나에게 트랜스젠더는 전혀 불편한 존재가 아니었는데, 점점 불편한 존재가 되어간다. '젠더를 위반하는 자', '새로운 대안'의 트랜스젠더라니. 그냥 일상을 살아가는 트랜스젠더는 비가시화되는 느낌이랄까.

장채원씨가 자살을 하면서, 약간의 트랜스젠더에 대한 관심이 반짝하더라. 그런데, 뭐... 결국은 다 흥밋거리-.

여전히 "트랜스젠더라는 존재가 있어요~"라고 떠들어야 하고, 새로운 젠더에 대해 앞장서서 말해야 하는게 트랜스젠더 운동인걸까.

뭔가 내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어서 이기도 하지만, 트랜스젠더운동을 막 바라보기 시작하는 비-성전환자인 사람들이 '바라는' 트랜스젠더 운동은 '젠더 이분법 타파, 다양한 젠더에 대한 이야기를 해나가는 것'인것만 같아서 답답하다.

어떤걸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그런것만 생각하게 되는건지, 아니면 그게 제일 중요한거라고 생각하는 그 사람들의 가치인것인지 모르겠다.

현실에 대한 문제는 트랜스섹슈얼만의 문제가 아닌거고, 우리나라에서 소위 통용되는 '트랜스젠더'(섹슈얼을 포함한)의 문제이다. 그래, 물론 저런 문제들도 현실에 대한 문제이긴 하지. 사람들의 갇혀진 시각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고....하지만!

언제까지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두리뭉실함만을 이야기 할것인지, 난,.... 답답하고 서럽고 머리가 아프기만 하다.
2008/10/08 10:37 2008/10/08 10:37

Trackback Address :: http://candyd.com/tt/trackback/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