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노회찬은 100분 토론에서의 성전환자 왜곡 발언을 사과하라! 

지난 2009년 5월 15일 문화방송에서 방영된 《MBC 100분 토론》에서 한 시민 논객이 “진보에서 보수로 넘어가고 또 보수였던 분들이 진보로 넘어가게 된다면, 이런 것을 서로 비판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런 모습들 속에서 보수와 진보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작업들을 하게 된다면 보수와 진보가 맨날 갈등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생의 길로 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라는 질문을 하였고, 이에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저는 국회 법사위 있을 때도, 성전환 하는 분들, 소수자들의 권리를 제가 옹호해온 사람인데, 국민 다수가 그렇게 성전환 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는가.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라는 답변을 하였다. 

트랜스젠더인권활동단체 지렁이(이하 지렁이)는 노회찬 대표의 적절치 못한 비유와 성전환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곡해할 수 있는 답변에 깊은 우려를 감출 수가 없다. 노회찬 대표는 답변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지난 17대 국회 의정활동 당시 성전환자성별변경관련법제정을 위한 공동연대(이하 공동연대)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성전환자성별변경관련 특별법안을 발의하는 등, 활발한 친성소수자 입장을 수차례 표명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긴 시간동안의 연대 활동에도 불구하고, 이날 토론에서 노회찬 대표가 발언한 내용은 성소수자, 특히 성전환자에 대하여 그 동안 그가 정당의 정치적 입장 표명으로서가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현실적 상황에서 성전환자들의 삶에 대해 얼마만큼의 감수성을 가지고 고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재고하게 한다. 진보와 보수에 대한 개인의 입장, 혹은 진보신당의 입장과는 별개로, 이러한 ‘국민 다수가 성전환 하는 것은 곤란’이라는 것은, 성전환/자를 희화화의 대상으로 사용한 것이며,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 사용하였음이 너무도 명백하다.

우리는 노회찬 대표에게 다음의 두 가지 지점을 지적하고 싶다.

첫째, 왜 국민 다수가 성전환을 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는지, 그 이유를 묻고 싶다. 지렁이는 성전환의 수가 다수인지 소수인지에 따라 옳고 그름의 평가 기준을 달리하는 다수주의를 경계한다. 또한 지렁이는 사회의 경직된 사고가 사회적 다수 집단에서 배제된 소수를 비정상 혹은 문제적인 존재들로 낙인찍는 데에 일조하고 있다고 본다. 노회찬 대표가 곤란하다고 본 지점이 어떤 ‘다수’인지 알 수는 없으나, 어떠한 의미였다 하더라도 그의 발언은 성전환자를 억압하는 가치관과 유사하여 ‘곤란’하다.

  둘째, 진보/보수의 논쟁과 성전환자의 전환과정은 서로 비유가 될 수 없는 매우 다른 문제 이다. 성전환 과정은 정치적 이념과는 성격이 다르다. 이는 개인의 젠더 정체성과 관련 있는 문제이며, 또한 개인의 몸의 변화, 사회적 인정, 차별, 배제 등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성전환을 정치적 이념과 비유하여 사용한 것에 대하여 지렁이는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 

오는 5월 30은 제 10회 퀴어문화축제이다. 노회찬 대표는 작년 퀴어문화축제에서 지지발언을 했던 것을 기억하는가. 그때의 지지발언을 하던 스스로의 모습을 돌아보길 바라며, 지렁이는 15일의 발언과 관련하여 진보신당과 노회찬 대표 개인의 성전환자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사과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 

 

2009년 5월 17일

트랜스젠더인권활동단체 지렁이

2009/05/17 20:34 2009/05/17 20:34

Trackback Address :: http://candyd.com/tt/trackback/311

  1. sabine 2009/05/19 00:4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 댓글

    아니 저런 일이 있었군요...;; 그나저나 스킨 바꾸셨군요. 깔끔하고 딱 떨어지는게 워드프레스 스킨 같네요.

    • CandyD 2009/05/19 09:35 댓글주소 | 수정 | 삭제

      저 일과 관련해서 노회찬 대표를 만났고, 조만간 답변을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킨은 뭐;;; 괜찮나요? 큰맘먹고 바꿔본건데..전 아직도 적응이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