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중순 세간은 하리수의 결혼이야기로 시끌벅적이었다. 하리수와 Mnet은 그 언론을 조장하고 그녀의 결혼을 상품화 하기 위해 일명 하리수의 배달여(베이비 달링 여보)를 제작하게 된다. 그녀는 트랜스젠더이고, 공인이며 공인인 트랜스젠더로 "무려 결혼까지 하시는" 분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수많은 호기심에 그녀에게 새로운 스포트라이트를 보내게 되었다.

그리고 H씨가 배달여에 깜작 게스트로 섭외가 되었다. 케이블 방송이라 방송 자체 시청률이 그리 높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은 했었음에도, 문제는 이미 인터넷 기사들로부터 시작이 되고 있었다.

뉴스의 제목들은 천편일률적으로 "하리수 결혼보도 악성댓글에 눈물'이었는데 그 밑의 자세한 내용에는 다른 출연자들의 이야기와 함께 "FTM 트랜스젠더 ***의 충격적인 연애담"이 나올 것이라는 내용들이 버젓이 들어가 있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사실'이 되었다.

당시 H씨가 방송에 나간다고 하였을때, 사실 상당히 걱정을 했었다. H씨가 이제까지 나간 방송은 대부분 현실에 관련한 뉴스 인터뷰가 대부분이었고, 그 외에도 다큐멘터리라고 할만한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이 전부이기 떄문이다. 연애인이 나오는 프로그램에 그것도 게스트로 나간다는 것은 아웃팅등을 고려할 때도 상당히 위험한 일이라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당시 '하리수'를 만난다는 것, 그리고 그 사람에게 우리와의 연대를 요청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는 것은 다른 일들을 고려하더라도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고(결국 연대 이야기는 꺼내지도 못했지만..), 나는 불안한 결과를 예감하면서도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물론 그 방송이 '하리수'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성전환자들도 보통사람과 다름없이 사람을 하고 결혼을 한다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과없이 나오던 수많은 "잡담"들은 과연 어떤 도움이 될 것인가. 도리어 H씨의 자극적인 발언들 - 양다리가 뭐예요 4다리도 걸쳐봤어요 등등 -을 통하여 도리어 성전환자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여지 또한 극명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난 사실 아직도 그들이 "왜" H씨를 섭외했는지 알 수가 없다. 그곳은 일반 활동가가 나갈 자리는 전혀 아니었다. 그곳에서 H씨는 그들과 동조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이야기들을 해주기 시작했고, 그것은 가쉽거리가 되어 이곳저곳에 뿌려지기 시작했다. 이것이 H씨가 원하던 결과는 어니었겠지만, 일단 사실은 그러하다. 보지 않았으면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방송이 나와 당황하기도 하였으며, 낯선 게시판에 음해성 글들이 올라와 삭제를 요청한 적도 있다.

이제와서 H씨의 방송 출연을 탓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사람은 이미 그의 결정에 대한 댓가들을 치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방송이다. 이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방송, 그 어마어마한 편집의 세계에 치를 떠는 일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들이 원하는 부분만 교묘히 편집해 정작 당사자들의 발언의 의미와 전혀 다른 내용을 바뀌어 나오는 방송을 볼때마다 짜증이 울컥울컥 치밀어 오른다. 그들은 방송이란 매채가 가지는 영향력을 아직도 간과하고 있는 것일까? 그들이 시청률을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으로 만들어낸 그 영상들은 그대로 시청자들의 머릿속을 비집고 들어가 생각으로 자리잡게 하곤한다. 그리고 그로 인해 그 방송의 당사자 그리고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출연해던 방송에 의해 원하지 않았던 설정으로 포장되어져 의외의 결과를 맞게 되기도 한다.

하리수의 베달여는 일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방송이다. 트랜스젠더인 그녀의 평범한 결혼을 위해 나가가는 길에 그녀는 '일반여성들' 보다  '더욱 여성적인' 모습의 그녀를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그녀의 생존전략이며 인기를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일회성적인 방송들을 위해 그녀는 어쩌면 다른 트랜스젠더들의 다양한 모습을 감춰버리고 있는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순간 들었다. 그녀의 생존과 전략은 다른 트랜스젠더들의 원치않는 희생을 필요로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그 잘못은 '살아남고 싶어하는 하리수'에게 있는 것일까 아니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영상을 만들어내기위해 동조하고 요구하는 방송사'에 있는 것일까 그도 아니라면 '그러한 방송에 더 관심을 보이는 시청자'에게 있는 것일까.
 
2007/04/22 20:45 2007/04/22 20:45

Trackback Address :: http://candyd.com/tt/trackback/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