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결과 화합

KDLP 2007/04/16 17:30
언젠가부터 나에게 단결과 화합은 왠지 어색한 말이 되어버렸다. 아니, 어쩌면 저런 단어는 나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며칠전에 당에서 대선 워크샵을 기획하면서 중앙당 당직자들을 대상으로한 대선준비 워크샵에 참여를 하게 되었다. 대선 준비 워크샵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중앙당의 다른 사람들과 화합과 친목을 도모함도 포함이 된 자리였음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나는 그 자리가 영 어색하고 불편하기만 하더라는 것이다. 당에 들어온지 1년이 거의 다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도 나는 여전히 "당"이라는 위치가 어색하고 "당직자"라는 직함이 불편하기만 하다.
워크샵에서는 그런 친목과 화합의 자리를 위해서 일종의 "체육대회"가 진행되었다. 물론 하는 내내 짜증이 나기만 했다면 그건 거짓일게다. 많은 사람들과 어우러져 노는 자리. 그리고 불편해하던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는 것은 분명 그 나름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었다 생각한다. 하지만 하는 내내 내 머릿속을 맴도는 것은 '나는 여기서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것일까?' 였다. 이런 체육 행사 따위가 단결과 화합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물론 그 당장은 사람들이 함께 하겠지만 그 뿐 아닐까? 좀 더 친숙해지기는 하겠지만, 더 깊은 이야기들 더 본질적인 것들이 공유되지 않는 사람들끼리의 한마당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에 의문이 들었다.
내가 편협해지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내 주위의 사람들. 나와 말이 통하고 적어도 어느정도는 나를 이해한다 느끼는 사람이 아니라면 나도 모르게 거리를 두게 된다. 예전에는 그래도 나에게 '필요한' 사람이라면 내가 불편하더라도 다가가기를 주저하지 않았었는데, 요즘엔 필요하더라도 불편한 사람과는 함께 하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이 점점 더 머리를 지배한다.

단결과 화합. 민주노동당이 하나되어 대선승리를 이끌어내자.

나도 물론 어느정도 당의 강령에 동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에 몸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 아직도 잘 모르겠다. 이럴땐 역시 내가 공부가 부족함을 탓해야 하는걸까. 아직도 나는 당에서는 너무도 어린 초짜이고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다.

곧 대선이 다가온다. 모두가 대선에 집중을 하고 예민해지기 시작할것이다. 그렇게 부딛혀나가다 보면 뭔가 더 느끼고, 이 사람들과 더 마음으로 부대낄 수 있는 날이 오겠지. 그냥 그렇게 생각해 버리게 된다. 그렇겠지.
2007/04/16 17:30 2007/04/16 17:30

Trackback Address :: http://candyd.com/tt/trackback/42